INTEROCEAN MS | 인터오션엠에스
 
크게 작게 인쇄

[Interoceanms 인터오션엠에스] MTI Network_선박금융 사후관리 '부도 자산 관리(Default Asset Management)'_이종민 대표이사_Captain Julian J.M.Lee

[Interoceanms 인터오션엠에스] MTI Network_선박금융 사후관리 '부도 자산 관리(Default Asset Management)'_이종민 대표이사_Captain Julian J.M.Lee
 
 
http://youtu.be/7_7PYdDpUfQ
 
 
 
 
 
MTI NETWORK MASTERCLASS
2013. 11. 6. (수) 13:30 그랜드 하얏트 호텔
 
▶ 일 시: 2013. 11. 06. (수) 13:30
▶ 장 소: 그랜드 하얏트 호텔
▶ 주 관: MTI(The Leading Maritime Global Communications Network)
▶ 후 원: SCORPIO Tankers

선박금융 사후관리 '부도 자산 관리(Default Asset Management)'
인터오션엠에스 이종민 대표 (Interoceanms Captain Julian J.M. Lee)
 
 
 
금융부실 등 문제 해결에서 의사소통은 가장 확실한 방법”
금융부실 발생시 검토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강연도 이어졌다. 이종민 인터오션엠에스 대표는 해사기업의 금융부실 발생 시 검토해야할 부문과 문제 해결 과정 및 처분과정에 대해 설명하며, 해사기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했다.

이 대표는 금융부실 발생시 선박금융업자는 우선 신속한 의사결정과 부실자산관리가 중요한데, 선박을 계속 운항할지, 처분할지 결정해야 하고, 선박우선특권 검토 및 선박금융업자의 부보 보험, P&I 리스크를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. 또한 신조선의 경우 조선소, 선주, 용선주의 위험관리를 검토하고, 운항중인 선박의 경우 선주와 용선주 각각의 해사위험관리를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. 특히 미디어 평판에 따른 위험관리도 검토해야 하는데, 이 대표는 “미디어 평판에 따라 선주나 용선주, 선박금융업자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 있으며, 이는 주가하락에 따른 담보가치 저하로 이어져 기업 재무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할 수 있다”고도 밝혔다.

의사소통의 중요성도 언급했다. 이 대표는 “의사소통을 통한 문제해결의 과정이 복잡할지라도 관계 당사자들과 가장 확실하고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의사소통”이라고 밝혔다. 그러면서 이 대표는 부실자산 관리시 8단계의 문제 해결방법으로 △위험에 대한 인식 △분석 △진단 △전략 △실행 △예산편성 △문제해결 △기록과 분석을 제시했으며, 8가지 문제해결 원칙으로는 △우월한 힘 △정확한 진단 △구체적인 목표와 설정 △경제적 방안 △통합전략 △신뢰관계의 구축 △주장과 논거의 확립 △도덕성을 제시했다.
코멘트 0